안녕하세요 !
SPM Instrument KOREA 입니다 😁
지난번 SPM HD와 SPM dBm/dBc 기술 소개에 이어서 오늘은 SPM LR/HR에 대해 이야기드리려고 합니다 !
SPM LR/HR 기술은 기존의 구름 요소 베어링 진단을 위한 Shcok Pulse Method에서 윤활 상태 진단 기능을 추가하여 발전시킨 기술입니다.
이 기술을 통하여 회전하는 계면에서 정밀한 유막 상태 분석이 가능하며 최상의 윤활제를 선정할 수 있습니다.
윤활 불량은 베어링 손상의 가장 큰 원인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Measuring LR/HR
베어링에서 발생하게 되는 쇼크 펄스는 매질을 통하여 전파됩니다.
이렇게 전파된 쇼크 펄스는 SPM Transducer가 취득하고 전기 신호로 변환하여 쇼크 바닥 값과 피크 값을 표시합니다.
HR은 쇼크 펄스의 하이 레이트이며, 대략 초당 100회 발생하는 쇼크의 바닥값을 나타냅니다.
LR은 쇼크 펄스의 로우 레이트이며, 대략 초당 40회 발생하는 강한 쇼크의 값을 나타냅니다.
쇼크 펄스를 측정하는 장비는 2가지의 진폭 레벨이 결정될 때까지 측정 임계값을 변화시키며 발생하는 빈도 즉, 초당 발생하는 쇼크 펄스를 계산합니다.
LR과 HR은 원시값(raw value)으로, dBsv(decibel shock value) 값입니다.
* 이러한 측정 과정은 SPM dBm/dBc의 측정 과정과 동일하게 이루어집니다.
LR/HR 입력 데이터
SPM LR/HR 기술에서는 베어링의 크기와 사이즈는 물론, 베어링의 형태가 HR 측정값에 영향을 주기 대문에 보다 정교한 데이터 입력이 필요합니다.
그렇게 함으로 인하여 손상되지 않은 베어링의 윤활 상태 또한 분석이 가능해집니다.
RPM과 베어링 유형 및 크기에 대한 정의가 필요하며, Condmaster 소프트웨어의 베어링 카탈로그에 연결되는 ISO의 베어링 번호를 명시하는 것이 이상적입니다 !
LR/HR Evalution
베어링의 윤활과 손상 여부는 측정된 쇼크 펄스 바닥 값, 피크 값, 베어링 형태, 사이즈와 속도 등을 고려하여 판정할 수 있습니다.
베어링 상태에 대한 측정 후에 다음의 정보가 제공됩니다.
- CODE : 베어링 상태 표시
- LUB : 유막 상태 값
LUB 넘버가 0이라는 것은 드라이 러닝하고 있음을 의미하며 유막 두께에 따라 증가
- COND : 표면 손상 값
COND 넘버가 30 정도라는 것은 표면의 스트레스 혹은 손상 초기임을 의미하며, 손상이 심해짐에 따라 증가합니다.
- CODE A : 베어링 상태 양호
- CODE B : 윤활 불량
- CODE C : 베어링 드라이 러닝, 손상 위험
- CODE D : 베어링 손상
Condmaster 진단 소프트웨어의 일부인 LUBMASTER는 충격 값과 윤활유 유형, 점도, 하중 및 작동 온도에 대한 데이터를 사용하여 현재 조건에서 베어링의 기대 수명과 오일의 유형 및 점도 변화의 영향을 계산할 수 있습니다.
LR/HR Calibration
베어링의 로드가 최소로 걸리거나, 표준 이하의 신호 강도 등의 적절한 측정 포인트에서 측정이 어려운 경우에 SPM LR/HR 기술의 정확도는 보정 팩터(COMP 넘버)를 사용하여 보완할 수 있습니다.
베어링의 카탈로그, 윤활제의 특성 데이터를 기반으로 SPM의 Leonova는 양호한 상태의 베어링의 일반적인 쇼크 레벨을 계산하고 비정상적으로 적은 신호에 이를 보정하여 결과를 평가합니다.
이렇게 SPM의 측정 기술인 SPM LR/HR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
이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 방문 바랍니다 !
다음번에도 저희 SPM KOREA와 관련된 유익한 정보를 여러분께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D
감사합니다 ❤
참고자료 :
SPM LR/HR – SPM Instrument Kor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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